인식의 용이성

웹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든 콘텐츠는 누구나 쉽 게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2. 영상매체의 인식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영상매체는 해당 콘텐츠와 동기 되는 대체 매체를 제공해야 한다.

가. 용어 정리

나. 요구 조건

다. 적용시장점

라. 적용 예

가. 용어 정리top

(1)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영상매체(time-dependent presentation)

영화와 같이 소리와 영상정보가 동시에 제공되는 경우 혹은 콘텐츠 재생 과정의 특정 시점에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또는 대화가 필요한 매체를 말한다.

(2) 대체 매체(equivalent media)

영상매체의 음향정보를 캡션과 같이 시각적으로 보여주거나 영상의 기본적인 내용을 화면해설 형태로 제공하는 매체를 의미한다.

(3) 화면해설(audio descriptions)

영상의 광경, 동작, 비언어적 표현, 그래픽 등의 상태나 변화를 음향정보로 나타내거나 텍스트로 제공하여 필요한 설명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화면해설은 해당 이벤트와 동기 되어 진행되어야 한다.

(4) 캡션(Captions)

영상매체에 포함된 말, 음향 및 주변소리 등을 텍스트로 표현한 매체를 의미한다. 따라서 캡션은 영상매체의 진행에 따라 해당 이벤트와 동기되어야 한다.

나. 요구 조건top

(1) 음향 정보로부터 사용자가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모든 영상매체는 캡션을 함께 제공해야 한다.
(2) 캡션은 영상매체나 음향매체와 동기 되어야 한다.
(3) 모든 생방송은 캡션을 실시간으로 제공해야 한다. 단 음성이 없는 음악 방송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4) 콘텐츠는 사용자가 캡션과 영상정보를 동시에 접해야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 록 구성되어서는 안 된다. 즉, 캡션과 영상정보는 서로 보완관계가 되지 않아야 한다.

다. 적용시 장점top

(1) 청각장애인은 음향매체와 함께 제공되는 캡션을 통해 음성이나 음향 정보에 접 근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캡션을 활용하면 해당 콘텐츠에 대한 인덱스를 작성 하거나 내용을 검색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2) 장애인이 아닌 경우에도 영상매체와 함께 동기 되는 대체 매체가 제공되는 경우 에 보다 편리하게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캡션은 소란한 환경이나 오디오 재생기능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경우 유용하며, 외국어 습득과 같이 언 어능력이나 읽기 능력을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다.
(3) 화면해설의 경우에는 화면을 보지 않더라도 중요한 정보를 음성으로 알 수 있게 해주므로 시각을 통해 사물을 인식하기 어려운 장애인의 경우에는 화면해설을 통해 화상정보를 인지할 수 있다. 그러나 화면해설은 필수사항으로 분류하지 않 는다.

라. 적용 예top

(1) 동영상 : 화면해설과 캡션 활용

예를 들어, 한 아이가 강아지를 자신의 침대로 오도록 과자를 늘어놓고는 강아지에 게 웅얼거리며 무언가를 말하고 있는 장면을 가정한다면, 화면을 볼 수 없는 사람은 이 장면을 이해할 수 없다.따라서 이 경우에"이 아이가 계단으로부터 자기 침실에 이르는 계단마다 과자를 하나씩 늘어놓았다"라는 화면해설과"아이가 웅얼거린다"라는 캡션을 제공한다면 청각장애인이나 시각장애인 모두 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 다.

(2) 뉴스 동영상 : 영상과 동기되는 캡션 제공

예를 들어, 홍수가 난 대도시의 광경을 기자가 설명하고 있다고 가정할 경우에 기자가 하는 말을 캡션으로 표시하면 청각장애인이 기자의 이야기를 인식할 수 있게 된다.

(3) 무언극 : 장면별로 장면소개 텍스트 제공

예를 들어, 사다리를 올라가는 무언극(팬터마임 : pantomime)의 한 장면을 애니메 이션으로 구성하였을 경우에“사다리를 올라가는 장면”이라는 대체 텍스트를 애니메 이션에 포함시키면 이로써 충분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