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의 용이성

웹 콘텐츠에 포함된 모든 요소들의 기능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프레임의 사용 제한

콘텐츠를 구성하는 프레임의 수는 최소한으로 하며, 프레 임을 사용할 경우에는 프레임별로 제목을 붙여야 한다.

가. 요구 조건

나. 적용시장점

다. 적용 예

가. 요구 조건top

(1) 웹 콘텐츠에는 가급적 프레임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만일 프레임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사용하는 프레임의 수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2) 프레임을 사용할 경우에는 프레임 별로 서로 독특한(중복되지 않는) 제목을 부여 하여 프레임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적용시 장점top

(1) 화면을 볼 수 있는 사용자는 한 페이지를 여러 개의 영역으로 구분한 프레임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화면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에게 여러 개의 프레임으로 구 성된 페이지는 모든 프레임의 내용을 인지하기 어렵다. 따라서 여러 개의 프레임 으로 구성된 웹 페이지에서 각각의 프레임에 제목을 부여하면 활성화된 프레임 의 제목을 읽어주기 때문에 프레임간의 이동이 매우 편리하다.

다. 적용 예top

(1) 프레임 : 프레임별 제목 부여

여러 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된 웹 콘텐츠에서 각각의 프레임에 제목을 부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두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된 웹 페이지의 경우에 각각의 프레임 제 목을 “순이”와 “철수”라고 명명한다면 현재 활성화된 프레임의 이름을 읽어 볼 수 있으므로 엉뚱한 프레임에서 작업하는 잘못을 방지할 수 있다.

(2) 서버측 이미지맵 : 링크목록 제공

서버측 이미지 맵을 사용할 경우에는 대체 텍스트로 구성된 링크목록을 같은 페 이지에 제공하면 시각장애인들이 텍스트 링크를 사용하여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 다(항목 1.1 참조).

(3) 애니메이션 : 간단한 레이블과 충분한 설명을 함께 제공

예를 들어 매듭을 짓는 방법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의 경우에 "매듭을 만드는 형태 를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이라는 간단한 레이블과 함께 매듭짓기 위하여 손놀림하는 동 작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설명문을 붙인다면 매듭을 만드는 전 과정을 이용자가 자세하 게 알 수 있다.

(4) 연설 녹음자료 : 간단한 레이블과 긴 설명을 함께 제공

웹 페이지에 음성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이 데이터와 함께 간단한 제목을 레이블로 구성하고 음성 데이터의 내용에 대한 텍스트를 함께 제공한다면 청각장애인 의 경우에도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5) 음악 자료 : 간단한 레이블 제공

예를 들어 베토벤의 교향곡 제 5번의 연주실황을 제공하는 음악 파일을 웹 페이지 에서 제공하고 있는 경우에 이 음악 파일과 함께"베토벤 교향곡 제5번,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라는 레이블을 함께 제공한다면 청각장애인의 경우에 음악 파일이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